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사진의 역사
line-b.GIF (56 bytes)

PHOTOMAN

자연주의 사진 (Naturalistic Photography)
1880년대에 피터 헨리 에머슨(Peter Henry Emerson)에 의해서 새로운 운동이 펼쳐졌는데 그것이 바로 자연주의 사진이다. 당시 사진계에서는 회화적 사진만이 예술로서 인정을 받았고 대부분의 사진가들이 회화적 수법에 따라 사진을 제작(합성사진, 이중노출, 일상생활에서의 감상적 관점, 경직된 포즈의 사진관 사진 등의 작위적 사진을 말함.)되었던 상황에서 사실적 사진으로 승부수를 걸고 그때까지의 입장과는 반대되는 최초의 운동을 펼쳤다는데에 의의가 있다. 자연주의 사진은 말그대로 사진을 보았을때 매우 자연스러운 느낌을 받게 하자는 것이다. 즉 자연을 바라보는 사람의 시야가 전적으로 고르지 않기 때문에 사진촬영에서도 사람의 시야와 같이 한 부분에 촛점이 정확히 맞으면 앞, 뒤로 어느정도 촛점이 안맞는다는 것에 기초하여 인위적으로 카메라에서 시야 주변을 다소 흐릿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희미한 초점이 사진에 있어서 전체적인 조화를 깨뜨리거나 지나치게 눈에 띌 정도면 오히려 해롭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Naturalistic-Waterlillies.JPG (33280 bytes)

"수선화 채집 Gathering Water Lillies"(1886),
  by Peter Henery Emerson

사람의 눈에 자연적으로 맺히는 상처럼 사진도 그렇게 보이도록 하자는 에머슨식의 자연주의 사진은 오스카 G. 레일렌더(Oscar Gustave Rejlander)헨리 피치 로빈슨(Henery Peach Robinson)을 선두로한   '회화주의적 사진'에 적극적인 비판을 가하고 나섰다. 회화주의 사진을 단지 사진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라는 입장에서 소극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친 것이 아니라 사진을 회화로 전락시켜버리는 행위라고 간주하고 맹렬하게 공격을 퍼부었다. 따라서 회화주의에서 흔히 쓰였던 방식들 예를들면 합성사진이나 이중노출 또는 조명과 의상 등으로 꾸며진 장면을 연출하는 것, 완벽한 사진을 만들기 위하여 수정을 가하는 것, 경직된 포즈의 사진관 사진 등의 방식을 일제히 배격하고 사람의 눈에 비치는 세상의 모습을 담고자 했던 것이다. 또한 사진에 있어서 예술성과 사진의 크기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확대인화하는 것도 비난을 했다. 그렇다면 에머슨이 내세운 자연주의 사진의 기준은 무엇인가? 그것은 장비를 단순화 시키고 사진을 회화로 전락시켜 버리는 모든 방식을 거부하고 단지 사람의 눈에 맺히는 상과 같이 최대한도로 비슷하게 보이도록 카메라의 기능을 집중시켜 인위적 조작없이 정직하게 표현하자는데 있다. 이와같이 자연주의를 대표하는 에머슨의 대표작으로는 1886년에 촬영한  <수선화 채집 Gathering Water Lilies>가 널리 알려져 있다. <수선화 채집>의 사진을 보면 1880년대 작품이라고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현재에도 너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수선화 채집>는 자연주의 사진을 다룬 음화 가운데서도 첫번째 것이라데 의의가 있으며 또한 후의 많은 자연주의 사진보다도 대표적 작품으로 평가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이토록 강력히 주장했던 에머슨의 자연주의 사진은 1891년에 가서는 사진은 더이상 예술이 아니고 '과학과 예술의 시녀'라는 쪽으로 생각의 방향을 굳혀 자연주의 사진을 철회했다. 결국 자연주의 사진을 강렬히, 적극적으로 주장했던 것 만큼 회의를 느끼고 자신의 입장을 180도 바꿔 자연주의 사진뿐만 아니라 사진술 전체에 대한 입장을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사진술은 더이상 과거의 아름다운 예술로 여겨지지 않았고 오히려 예술가운데서도 가장 낮게 평가해 버리고 말았다. 사진은 카메라에 의해서 아주 근소한 차이로만 조정이 가능하거나 현상, 인화단계에서의 차이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작가의 개성자체를 보여주기 어렵고 매우 한정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에머슨의 자연주의 사진은 결국 에머슨 자신의 혼동속에서 일관되지 않은 주장을 펼쳤지만 자연주의 사진은 후에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에게 영향을 주어 스트레이트 포토를 탄생시키는데 공헌하게 되었다. 또한 신세대 사진가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쳐 사진 고유의 특성에 기초한 예술로서의 사진을 탐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는데 더 커다란 의의가 있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