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암실작업
line-b.GIF (56 bytes)

PHOTOMAN

point-sky.gif (236 bytes) B/W 인화현상 방법 I
인화현상 방법은 빠른시일내에 배울 수 있지만 최대한의 끈기가 요구된다. 이는 사진은 누구나 찍을 수 있지만 작품은 많은 노력과 끈기로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화현상은 현상액트레이에서 서둘러 현상하게 되면 너무 빨리 이미지가 형성되고, 과다 노출된 단점은 보완되지만 중간톤이 떨어진 검은색을 만들어낸다. 반대로 부족한 노출을 보충하려고 현상시간을 늘리면 얼룩진 흰색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암실에서 프린트를 볼때 주의하여야 한다. 안전등아래서 선명하게 보이는 프린트는 정상적인 조명하에서 밝은사진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때 그레이카드등을 참고하여 중성회색을 기준삼아 프린트를 하면 적절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밀착인화
밀착인화는 네거티브의 크기와 같은 인화를 말한다. 밀착인화는 필름을 현상을 하고나서 인화물의 선택을 쉽게하기 위하여 가장 처음 작업하는것으로 35mm 네거티브의 경우 필름한롤을 8*10 인치 인화지에 한꺼번에 인화하여 볼 수 있으므로 시험인화의 용도로도 아주 적합하다. 4*5 인치나 8*10 인치와 같은 큰 크기의 네거티브는 보다 선명하고 질이 좋은 인화를 얻기위해 최종인화로써 밀착인화를 하기도 한다. 또 밀착인화를 네거티브와 함께 일련번호를 매겨 보관하면 매우 편리하다.

밀착인화

  • 인화지의 유제면이 위로오도록 확대기 바닥에 놓고 그 위에 네거티브를 올려 놓는다. 인화지와 밀착시키기위해 깨끗한 유리를 네거티브위에 눌러 덮는다.
  • 시험인화를 통해 얻은 노광량으로 노광을 준뒤 현상한다. 36컷짜리 네거티브의 경우 매컷에 정확한 노출을 줄 수 없으므로 전체적으로 양호한 노출을 선택하도록 한다.
  • 다른 인화과정과 똑같은 인화과정을 거쳐 건조한다.
확대기 작업
이미지 크기 조절 a. 이미지 크기 조절

필름을 네거티브 캐리어에 넣고 확대기 바닥의 이젤위로 이미지를 투영시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한다. 네거티브는 유제가 발라진 면이 아래로 오도록 해야 하며 네가티브에 묻어있는 먼지를 솔이나 블로어로 제거하여 넣아야한다. 시중에 나와있는 정전기를 이용한 먼제제거 솔을 이용하면 더욱 확실한 먼지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미지의 촛점 맞추기 b. 이미지의 촛점 맞추기

원하고자 하는 크기가 설정이 되면 이제 그 이미지의 촛점을 맞춘다. 이때 상의 크기는 약간의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이미지의 크기를 다시 조정해준다. 촛점을 맞출때 작은 사이즈의 상은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나 상이 커지면 커질 수 록 촛점 맞추가 힘들어진다. 이때 촛점 확대경(Focus Magnifier)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노광 c. 노광

인화지가 네거티브를 통해 빛에 노출되면 보이지 않는 잠상을 가지게된다. 이 잠상은 필름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화현상후에 비로소 나타나게 되며 인화지에 닫는 빛의 양이 많을 수록 인화지의 상은 짙어진다. 인화를 하는데 얼마나 많은 빛이 필요한지는 네거티브의 농도에 의해 좌우되며, 네거티브의 농도가 짙을수록 더 많은 노광이 필요하다.

인화시의 노광량은 확대기 렌즈의 조리개 개방정도와 노광시간으로 조절하는데 이는 카메라의 노출 적정원리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카메라에서는 정확한 필름노출을 얻기위해 노출계를 사용하지만 인화에서는 시험인화(Test Strip)를 통해 적정한 노광정도를 결정하게 된다.

시험인화는 인화하고자 하는 네거티브를 한장의 인화지에 일정한 시간차이를 두어 노광을 줌으로써 가장 적절한 노광시간을 알아내고자 하는것으로, 인화지와 약품의 낭비를 줄이고 작업시간도 단축시키며,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다. 이 시험인화를 더욱 간단히하기위해서 코닥(KODAK)에서는 프로젝션 프린트 스케일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필름에 인화된 검정색의 10가지 농도를 통하여, 10가지 노출영역을 나타낸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프로젝션 프린트 스케일을 인화지 위에 올려놓고 60초동안 네가를 노광시킨다. 그리고 이 인화지를 인화한후에 노출시간을 판독후(각 노출영역 위에 표기되어있는 숫자를 읽으면 된다. 초단위) 알맞은 노출을 선택할 수 있다. 시험인화를 통해 가장 적절한 노광시간을 찾았으면 그 시간로 인화지전체에 노광을 한다. 그리고 다음단계인 인화현상작업으로 넘어간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