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암실작업
line-b.GIF (56 bytes)

PHOTOMAN

point-sky.gif (236 bytes) 인화지 I (인화지의 분류 및 특성)
인화지의 이해
인화지는 필름과 마찬가지로 할로겐화 은을 감광유제로 사용한다. 필름은 바탕 재질이 플라스틱인 반면에 인화지는 종이인데, 보통 인화지는 5*7, 8*10, 11*14, 16*20 inch 등 다양한 크기와 매수로 시판된다.처음부터 무턱대고 아무 인화지나 사용을 하는것 보다 인화지의 특성 및 종류를 이해하고 인화작업을 하는것이 인화작업의 첩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럼 분류방식에 따라 인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a. 바탕재질에 따른 분류 (RC 인화지와 FB 인화지)
인화지를 가장 크게 구분한다면 RC(Resin-Coated)인화지 FB(Fiber-Based)인화지로 나눌 수 있다. 인화지는 종이위에 유제를 발라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 종이(베이스 또는 지지체라고 한다)에 플라스틱 코팅을 하는가에 따라서 구분하는 방법이다.
RC 인화지는 말 그대로 종이 지지체 양면에 수지코팅을 하여 인화약품이 지지체에 들어가지 못하게 만든 인화지이다. 이 인화지는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된 타입으로 약품이 지지체에 스며들지 못하므로 빠른 시간안에 현상과 수세를 할 수 있다.
FB 인화지는 종이지지체에 수지코팅을 입히지 않은 인화지로써 인화과정중 약품이 종이지지체까지 침투하므로 RC 인화지에 비해 오랜시간의 처리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수세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리고 건조시 휘어지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FB 인화지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색조와 표면질감이 RC 인화지에 비해 뛰어나며, 오랜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RC 인화지는 인화작업을 많이 하지 않는 사용자나 작품이외의 사진(ex.스냅사진)을 인화하는데 많이 사용되며 FB 인화지는 주로 작품용사진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b. 무게에 따른 분류 (single weight/medium weight/double weight)
인화지는 그 무게에 따라서 싱글 웨이트, 미디엄 웨이트, 더블 웨이트로 구분 할 수 있다. RC 인화지는 대개 미디엄 웨이트 이며 FB 인화지는 싱글 웨이트와 더블웨이트 인화지이다. 사진의 상은 인화지의 두께에 따라서 변하지는 않지만 뚜커운 인화지 일수록 흠집이 쉽게 나지 않고 건조된후에도 보다 편편하게 잘 마른다.
c. 색조에 따른 분류 (warm tone/ cold tone)
인화지의 색조는 따뜻한 느낌(warm tone)과 차가운 느낌(cold tone)이 있다. 따뜻한 느낌의 인화지는 약간 갈색조의 농담을 보이며 차가운 느낌의 인화지는 약간 푸른 빛을 띄는 흰색을 만들어낸다. 이 두 타입은 실질적인 차이가 매우 미묘하며 인화 현상액도 종류에 따라서 사진의 색조에 미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바라고자 하는 톤의 효과를 위해서는 인화지와 현상액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사용하는것이 좋다.
d. 표면질감에 따른 분류 (glossy/lustue/semi-matte/matte)
인화지는 표면의 질감에 따라 고광택(glossy)지, 광택(lustre)지, 반광택(semi-matte)지, 무광택(matte)지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사용하는 목적에따라 선택을 달리하면 원하고자 하는 느낌을 갖는데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것이다. 이 질감에 따른 인화지의 표기방법은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구입하기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e. 콘트라스트에 따른 분류
콘트라스트는 인화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톤의 차이를 말한다. 인화지는 콘트라스트 정도에 따라서 여러 등급으로 나누어져 판매되고 있는데 보통 1호 부터 5호까지 단계별로 판매되고 있으며 아주 극단적인 0호 나 6호도 시판되는 것으로 알고있다.
인화지는 호수에 따라 사진의 콘트라스트는 크게 영향을 받는다. 0~1호는 약한 콘트라스트를 나타내며, 2~3호(가장 많이사용)는 중간의 일반적인 콘트라스트, 4~5호는 강한 콘트라스트를 얻기 위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이 인화지의 호수는 같은 등급이라도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가변콘트라스트 인화지(variable-contrast paper)라는것도 있는데 이는 하나의 인화지로한세트(필터 12개 정도로 구성)의 필터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콘트라스트를 만들어내는 인화지이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대개 2호내지 2호반정도의 콘트라스트를 나타낸다. 즉 평균적인 콘트라스트를 만들어내는것이다.
사진의 콘트라스트는 인화지 호수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지만 이외에도 필름의 상태, 현상액의 종류, 현상액의 희석정도, 온도 및 인화시간등에서도 달라질 수 있다. 그 효과에 대한 설명은 후에 좀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