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암실작업
line-b.GIF (56 bytes)

PHOTOMAN

point-sky.gif (236 bytes) 인화장비의 준비
인화장비의 준비
인화에 필요한 장비는 필름현상에 필요한 장비보다 더 크고 비싼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작업공간은 빛이 완전히 차단된 안전등이 달린 간이암실이라도 있어야 하며, 인화를 하는데 꼭 필요한 확대기와 확대기 렌즈 그리고 기타 부속 장비(실린더, 프린트용 집게, 온도계, 타이머..)등이 필요하다.  컬러 인화의 경우에는 위의 구성 요소에 추가로 인화를 위해 제작된 현상기가 필요하다.  컬러 인화를 오픈 트레이에서도 현상할 수 있지만 아주 희미한 검증된 안전등 아래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별로 권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
a. 확대기
확대기는 암실 구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일품목이다.   기본적으로 확대기는 수직으로 장치된 슬라이드 환등기와 같이 작동한다.  확대기 헤드를 기둥의 윗부분으로 올리면 올릴수록 확대의 정도가 커지고, 반대로 내리면 내릴수록 확대의 정도는 작아진다.  확대기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콘덴서를 사용하는 집광식 확대기, 디퓨져를 사용하는 산광식 확대기 그리고 위의 두가지를 혼합한 집산광식 확대기가 그것이다.   
b. 확대기용 렌즈
확대기용 렌즈는 구입시 가장 우선적인 포인트를 두어야 할 부분이다.  그만큼 렌즈의 질에 따라서 인화물의 결과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형확대를 많이 하지 않을 사용자라면 꼭 고급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일반 렌즈를 가지고도 8*10인치 정도는 충분히 훌륭한 인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확대기 렌즈는 사용하는 네거티브(필름)의 크기에 따라 종류가 다르다. 즉 35mm 네거티브에는 50mm 렌즈를 사용하며, 6*6cm 네거티브에는 80mm를, 4*5inch 네거티브에서는 150mm확대기 렌즈를 사용한다.  확대기 렌즈도 카메라 렌즈와 같이 조리개가 있다.  조리개 구경이 큰 밝은 렌즈는 확대기를 통해 투영된 상이 잘 보이므로, 촛점을 맞추기가 쉽고, 인화시 노광시간동안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 
c. 타이머
필름현상에 사용하는 타이머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노광시간을 조절해줄 수도 있지만 인화 전용 타이머를 사용한다면, 확대기와 직접 연결되어 자동으로 인화시간을 조절한다. 
d. 안전등 (암등)
안전등은 낮은 전력의 전구와 컬러 스크린(대부분 붉은색 계열)로 구성되어 있다.  인화지는 빛에 민감하므로 암실용 안전등을 구입하는것이 바람직하며, 인화지가 처리되는곳으로 부터 최소 1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해야 한다.   
e. 온도계
일반 유리 막대 온도계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나 인화작업중 약품의 온도를 보기위해서 식별하기 편한 온도곌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f.  이젤
이젤은 확대기 바닥에 인화지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종류에는 이젤 가장자리의 금속을 움직여 원하는 사진의 크기를 구성 할 수있는 이젤(두날 또는 네날이젤이 있다)과 한가지 크기의 고정 이젤이 있다.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편리한 이젤을 꼽으라면 네날이젤을 꼽고 싶다.  원하는 사진의 크기와 테두리의 두께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가지 크기의 인화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이젤로 작품인화에 사용하려는 크기가 큰 인화를 한다면 더 없이 편리할 것이다.   구입시에는 이젤의 견고성과 날들이 수직을 잘 이루는지를 살펴보고 구입해야 한다.  
g. 초점 확대경
필름으로 부터 투영된 상의 촛점을 맞추는데 사용한다.  작은 크기의 사진을 인화할때는 촛점을 맞추기가 수월하지만, 상이 커지면 커질수록, 네거티브의 질이 안좋을수록 촛점을 맞추기가 힘들어지는데 이때 촛점확대경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h. 트레이
기본적으로 인화, 중간정지, 정착 및 보관을 위해 4개가 필요하며 약품의 온도저하를 방지하기위해 항온기 대신 큰 트레이에 일정온도의 물을 넣고 다시 그안에 작은  트레이를 넣어 사용하기도 한다.  트레이는 8*10부터 대형까지 인화지 크기에 맞게 구비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신이 주로 인화하는 인화지크기보다 한단계 더 큰 트레이를 사용한다. 
i. 기타
프린트 집게 : 기본적으로 인화용과 정지 및 정착용 두개가 필요하다. 
저장통 과 실린더 : 약품보관을 위해 필요. 
프린트 수세기 : 수세 전용이 있지만 대개 트레이를 이용해서 사용한다. 
인화지 건조기 : 값이 비싼 인화지 건조기가 있지만 대개 건조 스크린이나
빨랫줄에 널어 건조한다.
사진용 압지 : FB(Fiber Based) 인화지의 과도한 물기 제거에 쓰인다.
스퀴즈 : 인화지가 건조되기 쉽도록 물기를 제거하는데 쓰인다.
j. 컬러 인화용 장비
일광 프린트 드럼 : 컬러 인화지를 현상하는데 사용한다.   컬러인화는 매우 정교한    
온도조절이 필요하고 전체 스펙트럼에 대해 민감하기 때문에
오픈트레이에서 현상하기 어렵다.
자동과 수동 방식이 있으며 자동 프린트 드럼은 온도조절기와
약품의 정온보관을 위한 곳도 가지고 있다.
온도계 : 매우 정확한 온도계(편차는 +-0.25도 이내)가 요구된다. 
보온상자 : 컬러 프린트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은 작은 눈금이 있는 실리더
세트를 부착하는데, 각 실린더에는 단계마다 필요한 용액을 넣는다
역시 온도의 정확도가 중요하다.   자동 프린트 드럼에 함께 부착된것도 있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