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암실작업
line-b.GIF (56 bytes)

PHOTOMAN

point-sky.gif (236 bytes) 필름현상을 위한 약품 I (필름 현상액)
필름현상을 위한 약품
흑백 필름 현상에 필요한 약품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되어질 수 있다. 현상에 필요한 약품, 중간정지에 필요한 약품 그리고 정착을 위한약품으로 나누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이중에서 중간정지와 정착을 위한 약품은 인화에서도 같이 사용되어질 수도 있는 약품들이다.  이외에는 정착 과정이 끝난후 수세를 위해서 사용되는 수세 촉진제와 수세가 끝난후 필름을 말리기 전에 사용되는 수적 방지제등을 사용한다.  현상약품은 다양한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액체나 가루 상태로 된 약품들을 사용설명서 대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가루로 된것은(ex. D-76) 일반적으로 물에 희석하여 원액으로 보관하며, 액체로 포장되어 있는것은 대부분이 원액상태 이다. 실제로 사용을 위해서는 원액을 물에 휘석하여야 하며 이러한 실 용액은 오래 보관할 수 없으므로 원액을 저장통에 보관하였다가 필요할 때 마다 조금씩 희석하여 사용한다. 
필름 현상액 (Film Developer)
필름에 맺혀진 잠상이 가시화되도록 필름에 작용하는 약품으로 빛에 의해 노출된 은 입자를 금속성의 검은 은염으로 변하게 한다. 여러가지 상표의 현상액이 있으며 이들은 조금씩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들어 어떤 현상액은 아주 고운 입자의 네거티브들을 만들어 내고, 또 다른것은 콘트라스트가 강하고 매우 거친 입자의 네거티브를 만들어 낸다.   현상액의 원액은 상표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준비되어야 하며 현상시간은 필름의 종류, 희석정도, 용액의 온도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모든 은화상 현상액은 물로 희석하면 산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산화는 용액을 어두운 곳과 적절한 보관 온도 (13 ~ 21도), 그리고 공기와의 접촉을 제한하면 어느정도 산화를 완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갈색의 플라스틱통에 빈 공간없이(이를위해 어코디언 타입의 저장통도 만들어져 있다.)약품을 가득채워 어둡고 찬 곳에 보관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회사에서 이야기하는 현상액의 종류 및 특성이다. 홍보용 책자에서 발췌 한것 이므로 다 믿을 필요는 없고 어느정도 현상액의 특성을 생각하는데 참고하길 바란다.
a. D-76 (KODAK)
뛰어난 셰도우 디테일 묘사, 적정 콘트라스트 표현과 고운입자를 가짐.  1 : 1로 희석할 경우 높은 선예도 구현.   이 현상액은 가장 보편적인 현상액으로서 분말 현상액이다.
b. DK-50 (KODAK)
뛰어난 보존 특성으로 용액을 원액으로 사용하거나 1 : 1로 희석하여 사용가능.
c. MICRODOL-X (KODAK)
대부분의 필름에 사용가능하며 가장 고운 입자 재현.  원액 사용시 고운입자 재현. 1 : 3 희석시 뛰어난 선명도 재현.
d. D-19 (KODAK)
짧은시간 현상으로 높은 콘트라스트를 제공하는 대용량 현상약품. 전문 기술 작업 및 과학용 작업에 적합. 
e. T-MAX (KODAK)
섀도우 디테일의 증가로 톤 재생력이 뛰어나 고감도용 현상으로 적합. 1 : 4 비율로 희석이 용이한 액체 약품.   보충 시스템에는 부적합하다.
f. T-MAX RS (KODAK)
보충 시스템으로 Working Solution 이나 보충액 모두사용할 수 있는 두부분으로 구성된액체형 약품으로 톤 재생력, 입상성, 섀도우 디테일 재현이 특징.
g. T-MAX Reversal Kit (KODAK)
T-MAX 100 필름 및 Technical Pan필름으로 부터 흑백 슬라이드를 제작하는데 사용하는 현상 약품. 
h. Technidol Liquid (KODAK)
KODAK의 초미립자 흑백필름인 Technical pan film의 전용현상액으로 고 에너지 현상액이다. 이 약품을 가지고 Technical pan film을 현상하면 400line/mm의 해상력을 갖는다.
i. Microphen (ILFORD)
미립자 흑백 현상제로써 ILFORD HP5 Plus 같은 고감도 필름을 증가현상하는데 특히 좋은 현상액이다.
j. ID-11 (ILFORD)
ILFORD 의 가장 스탠다드한 현상제로써 감광도의 손실없이 미립자를 약속하는 현상액이다.
k. Perceptol (ILFORD)
최상의 선예도나 입상성을 보장하는 초미립자 현상액이다.  입체감이나 계도 재현에 특히 적합하다.
l. Plus Developer (ILFORD)
특수하게 고안된 통에 모액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Plus 필름용으로 농축액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범용성이 많은 미립자 현상액으로써 감광도에 로스가 없고 증가현상에 좋다.
m. ILFOSOL S (ILFORD)
사용하기 편리한 One-shot 용 미립자 현상액으로써, 희석하여 사용한 후로는 재사용할 수 없다.   선예도와 미립자성이 탁월하다.
n. PQ-Universal (ILFORD)
액체 농축 현상약품으로 필름과 인화지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희석비율은 다르게 해 주어야 한다.  PQ-Universal은 빠른 작업속도를 요할때, 필름현상과 인화현상을 동시에 작업할때, 대형확대를 하지 않는 일반적인 보통 필름을 사용하는데 적합하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