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암실작업
line-b.GIF (56 bytes)

PHOTOMAN

point-sky.gif (236 bytes) 필름 현상장비의 준비
현상, 인화를 위한 장비의 준비
현상과 인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암실이 필요하다현상과정에서는 암백을 이용하여 밝은곳에서도 작업을 할 수는 있지만, 인화를 위해서는 암실을 필요로 한다만약 전용 암실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외부의 빛을 가장 많이 차단할 수 있는곳, 예를들면 화장실이나 벽장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일단 개인 암실을 갖기로 결정하였으면 그 다음에는 암실에서 무었을 할 것인지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그 다음에 장비를 구입후 앞으로 추진해 나갈 과정들에 대처 할 수 있도록 작업공정을 세운다.   처음에 결정을 잘못하면 머지않아 아까운 장비를 바꿔야 하고 불필요한 장비가 쌓이게 된다
예를들어, 흑백인화를 우선 하기로 결정하였다면 흑백전용의 확대기를 구입하는것보다 컬러인화에도 적합한 필터링헤드를 갖춘 확대기나 쉽게 컬러용으로 개조할 수 있는 확대기를 구입하는것이 좋다그리고 재료와 장비구입에 드는 비용에도 민감해야 한다장비전체를 고급품으로 구입한다면야 상관 없겠지만 어느정도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면 일단 확대기 렌즈를 고급으로 사라고 권하고 싶다질 낮은 확대기 렌즈로 인화를 한다면 아무리 정교하고 광학적으로 정확한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현상에 필요한 장비
컬러나 흑백 필름의 현상은 항상 액체 형태의 화학약품을 사용한다따라서 현상장비는 부식되지 않는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며, 은에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에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플라스틱 그릇이나 유리병 같은 품목을 활용하여 비용을 좀더 줄일 수 있다그러나 아연, 황동, 폴리에틸렌, 크롬이나 은이 함유된 제품은 피해야 한다
릴 과 탱크
릴과 탱크는 플라스틱과 스테인레스로 된 두가지 방식이 있으며 스테인레스 릴과 탱크는 견고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훈련이 필요하다플라스틱 릴과 탱크는 사용하기 쉬우나 약품이 스테인레스 탱크에 비해 많이 소모되며 값이 다소 비싸다.  35mm, 120mm 롤필름용 릴이 있으며 두개 혹은 네개의 필름을 동시에 현상할 수 있는 탱크도 있다.  
온도계
암실용 온도계는 15~40도 까지 표시가 되 있어야 하며, 컬러인화에 사용되는 온도계는 오차가 0.25도 이내인 정확한 것이여야 한다.   현상과정동안 현상액의 온도는 정확하게 지켜져야 하므로 가급적 성능이 좋고 신뢰성이 있는 온도계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실린더 (비이커)
플라스틱이나 유리로된 눈금이 새겨져 있는 실린더는 정확하게 필름을 현상할 수있게하는 필수품이다.   현상약품을 농축형태로 구입해 사용시 정확하게 측정하여 희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1000cc(32oz)짜리를 많이 사용하며 더욱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메스 실린더와 스포이드 등도 필요하다.
콘테이너 (약품 저장통)
한번이상 사용하는 화학용액을 저장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현상액들을 저장해 두기위한 용기로는, 빛이 어느정도 차단될 수 있는 플라스틱이나 유리병이 있으며, 용기 크기를 줄일 수 있는 어코디언 타입의 콘테이너도 있다.  이것은 통속에 있는 공기를 밀어내어 화학적인 산성화를 방지한다.
타이머
현상과정에서는 정확한 온도와 시간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간은 본 초 까지 정확히 측정되어야 하며 사진전용 타이머를 사용하면 미리 맞추어 놓은 작업의 마지막 분이나 초에 소리를 내어 알려준다.  이것은 일정하고 확실한 좀더 낳은 현상결과를 돕는다.
사진용 스펀지나 스퀴지
수세한 필름의 물기를 닦아내는데 사용한다.   필름이 손상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하며,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기만 대강 제거한뒤 필름을 건조시키기도 한다.
기타
항온기 모든용액을  적정온도로 유지시키는데 사용. 흑백용은 20도,
컬러용은 38도가 전형이다.
필름 클립 긴 필름이 건조되면서 휘어지는 것을 방지
고무 호스 현상의 마지막 단계인 수세에 사용하며 호스는 수도꼭지에 크게 끼워지고
탱크속의 릴 중간에 끼울 수 있도록 가는 튜브가 있어야 한다.
워터 필터 수도꼭지와 호스사이에 끼워 필름감광유제에 손상을 주는
물속 모래를 제거한다.
필름 카세트 오프너 현상시 필름 카세트 안의 필름을 꺼낼때 사용.
                               이외에도 가위, 교반봉, 필름파일(보관을 위해)등이 필요하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