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MAN  사진강좌 - 사진의 역사 darkroom-title.gif (637 bytes)
line-b.GIF (56 bytes)

PHOTOMAN

point-sky.gif (236 bytes) 흑백필름의 현상 I - 필름감기 (Film Developing I)
필름 현상은 세가지 화학용액, 즉 현상액(film developer), 중간정지액(stop bath indicator), 정착액(fixer) 순서로 진행되며 수세와 건조의 절차를 거침으로써 마무리 된다.   이때 걸리는 시간은 평균 45분 정도 소요되며 건조과정에서 걸리는 시간은 제외된다. 
현상작업은 두가지 방법으로 작업할 수 있는데 엄격하고 확실한 일관성을 가지면서 작업하는 방법 즉 시간, 온도, 교반 그리고 용액의 농도를 엄격하게 지키면서 각 필름을 정확하고 똑같이 처리하는 방법과 특정소재와 사진에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결과를 수정하는 작업 방법이 있다.  여기에는 소재와 인화조건에 맞추기 위한 현상액의 선택, 증감(PUSH)/감감(PULL)현상, 특수효과를 위해 정확하지 않은 화합물을 현상하는 방법등이 포함되어질 수 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현상을 시작할때 한가지의 일정한 현상액을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필름의 일반적인 성질을 알고, 촬영에 임한후 규칙적이고 정확한 현상을 통하여 현상액의 특성을 이해하여 놓는다면 나중에 현상기술의 확장을 꾀할때 용이하기 때문이다. 
필름감기
필름 현상과정중 가장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필름을 감는 부분이다. 특히 스테인레스로 된 탱크와 릴에서는 더더우기 그러하다.  나선형으로 생긴 릴은 화학약품이 필름면 전체와 골고루 반응하도록 하기위하여 사용되며, 필름이 제대로 릴에 감겨져 있다면 한상과정동안 서로 붙어서 제대로 반응하지(현상되지) 않는부분이 생기지 않는다. 
대부분의 필름은 팬크로매틱 계열(모든 색광에 반응)이므로 필름을 감고 탱크에 넣는 과정은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한다.
필름을 꺼낸다. 끝부분을 자른다. 릴에 필름끝을 끼운다.
1. 필름을 꺼낸다. 2. 끝부분을 자른다. 3. 릴에 필름끝을 끼운다.
필름을 릴에 감는다. 릴을 현상탱크에 넣는다. 탱크의 뚜껑을 닫는다.
4. 필름을 릴에 감는다. 5. 릴을 현상탱크에 넣는다. 6. 탱크의 뚜껑을 닫는다.
필름을 릴에 감는 과정은 위의 그림과 같다.   먼저 주위가 완전한 암실인지를 확인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필름은 팬크로매틱 계열(모든 색광에 반응)이므로 모든 파장의 아주 적은 빛에도 민감하다.  그러므로 암실에서 작업을 진행한다고 할 지라도 눈이 적응되기를 기다렸다가(보통은 3~5분정도 소요) 빛이 새어나오는 부분이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하고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눈이 암실에서 적응한후 손을 최대한 내밀었을때 손등이 보이지 않는다면 완전에 가까운 암실이라고 볼 수 있다.  빛이 조금이라도 새어나온다고 생각하면 암실에서도 암백을 사용하여 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한다.
암실을 확인하고 나서는 본격적인 필름감기에 들어간다. 먼저 카세트 오프너등을 이용하여 필름을 꺼낸다.   오프너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미리 필름끝부분을 피커(film picker)등을 이용하여 빼놓은뒤 끝부분을 수평하게 자른뒤 릴에 감을수 도 있다.  다음에 릴중앙의 필름클립을 벌리고 필름의 끝부분을 그곳에 끼운다.  그리고 필름끝부분이 빠지는것을 막기위해 필름클립 부분을 누르고필름을 릴에 감기 시작한다.    필름을 릴에 정확하게 감기 위해서는 처음 감을때가 가장 중요하다.  일단 필름이 감기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릴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서 감는다.  이때 필름의 가장자리는 약간 구부린채 릴만을 움직여야 한다.  릴이 돌면서 필름을 부드럽게 잡아주므로 필름을 움직일 필요는 없다.  필름은 나선형의 릴을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잘 감기게 될 것이다.  이 작업을 많이 반복하다 보면 감으로 필름이 잘 감겼는지, 잘못감겼는지를 알아낼수 있다.  예를들면 감기는 소리라던가 매수에 비례한 남은 필름의 길이등으로판별할 수가 있다.  물론 많은 연습과 숙달만이 이를 가능하게 한다.

   

Copyrights (c) All rights reserved by PHOTOMAN since 1998 . 10 . 26